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베트남 여행 시 먹어봐야 할 음식 5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.
한국인이라면 싫어할 수 없는 맛있는 음식 부터, 호불호가 있지만 먹다 보면 결국에는 중독되고 마는 난이도 있는 음식까지!
아래에 언급되는 베트남 음식들은 베트남 하노이, 다낭, 호치민 여행 계획이 있다면 꼭 한 번쯤 먹어보길 권한다.
반쎄오 Banh Xeo (한국인이라면 싫어할 수 없는 베트남 음식)
처음으로 소개할 음식은 반쎄오!
베트남식 부침개라고 생각하면 쉽다. 노란색의 밀가루와 코코넛, 밀 등을 넣어 반죽하고 반죽을 채소, 고기, 버섯, 새우 등과 함께 부친 음식이다.
보통 반쎄오는 채소와 함께 신선한 상태로 제공되고, 각종 야채와 쌈 싸서 베트남 피쉬 소스에 찍어 먹는다.
취향에 따라 토핑을 다르게 선택할 수 있는 건 Tip!!
쌀국수 Pho bo (한국인이라면 싫어할 수 없는 베트남 음식)
한국인이라면 다들 즐겨 먹는 쌀국수!
다만, 고수를 싫어하는 사람의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의 식당에서는 사진처럼 야채를 따로 주기 때문에 고수를 먹지 못하더라도 야채를 빼고 즐길 수 있다.
우리가 흔히들 아는 단어 퍼 보 Pho bo에서 Bo는 소고기를 일컫는 말로, Pho bo 는 소고기 쌀국수를 의미한다.
Pho ga는 닭고기가 들어간 쌀국수이니, 취향에 따라 즐기길 바란다.
코코넛 커피 Cafe dừa (한국인이라면 싫어할 수 없는 베트남 음식)
코코넛 커피는 베트남 커피 중 여행객들이 즐겨마시는 음료 중 하나이다.
커피와 코코넛밀크를 섞어 만들어 고소함과 시원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.
카페에 따라 코코넛 밀크만 섞어주는 곳도 있지만, 대부분의 커피전문점은 사진처럼 커피 위에 "코코넛 칩"을 토핑으로 올려 제공한다. 이를 수저로 떠먹는 맛이 일품!!
카페 쓰어다 (베트남 연유 커피) 는 너무 달아서 호불호가 있지만, 코코넛 커피는 대부분의 한국인 입맛에 제격이다.
치킨 덮밥 껌가 Com ga (한국인이라면 싫어할 수 없는 베트남 음식)
한국인 = 일명 치킨의 민족!
베트남도 치킨을 음식으로 많이 먹는다. 그중 대표적인 껌가 Com ga!
Com = 밥, Ga = 닭(치킨) 을 의미한다.
주문하면 사진과 같이 치킨과 밥, 소량의 야채가 함께 제공되며, 사이드로는 국과 찍어먹을 수 있는 소스도 함께 준다.
갓 튀긴 치킨과 함께 먹는 밥은 설명이 필요 없다. 꿀맛!
분 더우 맘 똠 bun dau mam tom (호불호있 베트남 음식)
베트남 음식 중 가장 호불호 심한 음식이 아닐까 싶다.
맘 똠은 삭힌 젓갈 소스를 의미한다. 청국장 냄새에 익숙한 한국인도 이 소스 냄새를 맡으면 저절로 얼굴이 찌푸려진다.
분 = 쌀국수, 더우 = 두부, 맘 똠 = 삭힌 젓갈 소스
각종 야채와 함께 제공되는 음식들을 소스에 찍어먹으면 된다.
소스에 설탕과 고추를 잔뜩 넣어 냄새를 중화시키고 먹으면 되는데, 그 특유의 냄새 때문에 못 먹는 베트남 현지인들도 있을 정도!!
다만, 꼬롱꼬롱 발가락 냄새 비슷한 맘똠에 중독될 경우!
하루가 멀게 이 음식을 찾게 될 것이다.